Lexus IS는 렉서스가문의 막내로서 BMW3 ,C-Class등과 경쟁하는 모델입니다. 1999년 국내에는 2001년 첫 소개가 되었고 2006년 2세대 모델이 소개되어 현재의 IS250에 이르고 있습니다. 최근 모터쇼에서는 IS250C가 소개되어 컨버터블 모델이 추가되었고 Benz의 C63 BMW의 m3와 경쟁하는 IS-F모델이 출시되는등 작지만 가장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IS를 이야기 하기전에 Toyota의 Alteza에 관해 정리를 해야 합니다.

렉서스 IS는 토요타 Alteza에서 시작되었으며 L-Finess디자인이 적용된 2세대 모델에서 Alteza는 단종되고 렉서스 고유 모델로서 존재하게 됩니다. Alteza라는 단어는 테일램프 디자인에 그 명칭이 남아 있으며 한개 혹은 여개의 원형 등이 램프아세이에 들어가 있고 클리어한 혹은 틴팅이 들어간 커버안에 들어있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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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za는 다음의 3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모델  샤시코드 /형태  엔진 /출력(JIS)  변속기
 AS200 TA-SXE-10 /sedan 
TA-GXE-10 /
FR Gita Wagon
TA-GXE-15 /
4WD Gita wagon
 1G-FE 직렬6기
 160마력
 6단 수동
 4단 자동(옵션)
 RS200 GH-SXE-10 /sedan 3S-GE 직렬4기
야마하 튠
210마력
 6단 수동
 4단 자동(옵션)
 AS300 TA-JCE-10 /
FR Gita wagon
TA-JCE-15 /
4WD Gita wagon
2JZ-GE 직렬6기
220마력
 FR-5단 자동
 4WD-4단 자동

이 모델중에서 한국에 들어온 IS200은 AS200이며 일본에서 튜닝 잘되기로 유명한 모델은 RS200 북미지역에서 튜너들에게 환영받은 모델은 AS300모델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북미에서 알테자의 세단은 IS300, 해치백 모델인 gita는 IS Sport Cross라는 이름으로 소개가 되었습니다.)

1세대 IS는 Alteza가 출시된 이듬해인 1999년 유럽에 IS200(JCE10)이 2000년에는 북미지역에 IS300으로 세단과 해치백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유럽역시 차후에 IS300이 공급됩니다.)판매는 신통치 못했는데 2001년 30,475대를 최고점으로 찍은 후  판매에 있어 내리막을 면치 못했으며 2004년에는 12,000대에 그칠 정도로 경쟁모델과 비교하여 열세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도 비슷했고 특히 유럽지역에는 수동버전이 공급되지 않은 관계로 그렇지 않았던 C-Class,3series등의 독일 라이벌들과의 경쟁에서 매우 뒤지는 양상을 가졌습니다.

튜닝이야기를 1세대 IS를 이야기 하면서 뺄 수 는 없습니다.

북미의 튜너들에게 있어 2JE-GE 직렬 6기통 엔진이 올라간 IS는 매우 인기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 엔진이 올라가 있는 차량은 (알테자 포함) 토요타 수프라의 2JE-GTE로 스왑이 용이한 것도 있었지만 이 차량이 AE86(이니셜 D를 생각하세요)의 뒤를 잇는 차였기 때문입니다.(레이서이자 IS/Alteza 개발시 칩 엔지니어였던  Nobuaki Katayama씨가 AE86개발에도 참여 했다 하네요.) 해외 사이트를 보면 700마력대의 IS300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700마력으로 튜닝된 IS300의 엔진 폭발!! 모습입니다.
 




 TTE(Toyota Team Europe)에서는 IS300모델을 베이스로 슈퍼차저를 얹은 4300cc엔진을 장착해서 사용했는데 405마력의 힘에 제로백 4.5초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TTE는 IS200(한국형 IS가 포함된 AS200)을 위한 슈퍼차저를 에프터마켓에 내놓았는데 약 204마력까지의 출력 향상을 기대할수 있다 합니다.

일본에서 역시 RS200모델이 인기 였는데 기존의 MR2와 셀리카(Celica)와 엔진 블럭이 비슷했고 최신의 듀얼 VVT-i가 제공됬기에 튜닝거리가 많았고 일본에서는 거의 대다수의 튜닝회사들이 IS/알테자관련 튜닝제품을 매년 쏟아내게 되었습니다. 결국 RS200은 TRD(Toyota Racing Development)를 포함한 여러 레이싱 팀에서 베이스 차체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Kixx레이싱 팀에서 황진우 선수가 사용하던 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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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는 2005년 렉서스 라인에서 두번째로 L-Finess디자인이 반영된 2세대 IS를 출시하게 됩니다. 도요타의 알테자는 단종되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렉서스 고유 모델로 남게되었습니다. Alteza gita 해치백 모델 또한 IS 라인업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디자인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세대 IS  2세대 IS 
 
 
 
 
 
 
 
 


by (leeho) 언제나 호명하세요 2008.11.15 11:07